우리의 1차 루트를 고려해 한국에서 미리 비자를 받아 가야 하는 곳과 도착비자 혹은 무비자 입국이 가능한 곳들 등의 필요한 정보들에 따라 준비 할 수 있다.
그리고 안전한 여행을 최우선적으로 생각해야 하기에 수시로 외교부 홈페이지를 방문해 가고자 하는 나라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고, 치안 상태 및 안전성 등을 파악해 두는 것도 중요하다.
(4). 집과 차 등의 소유물과 대출, 보험 등의 금융관련 정리하기
결혼하면서 처음으로 소유해 보았던 내 집과 내 자동차를 처분하는 것은 마음 아픈 일이었지만 시세를 잘 파악하며 최상의 조건으로 정리했다.
책장에 쌓아둔 묵은 책들을 정리하니 약 10만원의 현금이 내 손에 들어 오기도 했다. 대출은 가급적 다 정리하고 보험은 최소한으로 남겨 놓았다. 하나 둘씩 그동안 가지고 있었던 것들을 정리해 나가니 불필요한 내 욕심들이 만들어 낸 물건들이 드러나며 마치 내 등에 업힌 짐짝처럼 느껴진다.
과연 정말 내게 필요한 것들이었을까… 아니면 그저 갖고 싶어서 혹은 버리기 아까워서 였을까…다시 생각하니 소유 한다는 건 꽤나 스트레스 쌓이는 일이기도 했었던 듯 싶다.
(5). 여행에 필요한 물품들 구매하기
우선 우리는 여행하기 편한 배낭과 여행 중 멋진 사진을 남기기 위한 화질이 좋고 가벼운 미러리스 카메라를 우선 장만했다. 옷은 비싸지 않은 꼭 필요한 외투와 쉽게 입고 버릴 수 있는 티셔츠 등으로 준비하고 간단한 트래킹을 위한 트래킹화 역시 유용한 아이템이다.
그리고 여행 중 만날 인연들을 위해 제작한 여행자 명함을 우리 개성에 맞게 디자인 하고 연락처 및 SNS 주소를 새겨 많은 사람들과의 소통을 준비했다. 각종 관련 사이트에서 용도와 원하는 디자인으로 제작 할 수 있어 편리하다.
(6). 건강검진과 예방 접종하기
여행 전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바로 건강관리.
특히, 종합 건강검진을 받아 미리 예방하고 여행 중에도 관리 해야 한다. 우리는 종합 검진과 치과 진료도 받아 두었고 황열병, 장티푸스, 간염 예방 접종을 맞았다. 말라리아는 약물로 처방 받아야 하므로 해당 국가에 방문할 경우 처방 받아 가는 것이 좋다.
(7). 지인들에게 알리고 인사 드리기
한국에 함께 있을 때처럼 자주 볼 수 없으니 친구들과 지인들에게 인사를 드리고 언제 어디서든 안부를 전하며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당연한 도리이지 않을까!.
(8). 양가 부모님들께 말씀 드리고 허락을 구하기 여행 결심 후 가장 걱정했던 부분이다.
반대에 부딪힐 거라는 생각에 어렵게 얘기를 꺼낸 우리 부부는 의외로 의연하게 우리를 믿어주시는 부모님들의 모습에 너무도 감사드렸다. 힘들어도 서로 의지할 우리가 함께 떠난다고 하니 구지 반대하시지 않고 오히려 응원해 주신 부모님들… 정말 사랑합니다!!!
이 외에도 각자 취향 및 목적에 따른 여행 준비 과정들이 정말 많이 있다.
우리 역시 정리 하고 준비 하면 할수록 필요한 것들, 정리해야 할 것들이 더욱 더 많이 생겨 나기도 했다.
중요한 사실은 우리나라 뿐 아니라 어느 나라 던지 사람들이 살아가는 곳이라는 점이다!
꼭 한국에서만 구할 수 있는 물건이 아니라면 현지에서도 얼마든지 구할 수 있다.
이제 집도 차도 다 팔고 우리에게 남은 것은 달랑 배낭 하나씩과 우리 두사람.
서로 믿고 의지하며 원하는 바를 찾아 잘 다녀 오겠습니다.!!!
아래 화면을 클릭하시면 1편으로 직행합니다. 즐감!
http://diaspora.kr/ViewM.aspx?No=2405837
(연재)험블리의 세계여행 1편.출국-첫 발걸음 - 메가시티저널
★매주 월,목요일 험블리 부부의 세계여행이 연재됩니다. - (해외)허정연 기자 1편, 출국 - 첫 발걸음 오늘 만큼은 울면 안돼 하며 꾹 참았다. 자칫 눈물 바다가 될 뻔 했던 김해공항 국제선 출국장. 자식의 큰 결심을 지지하고 응원하지만 타지로 보내는 부모님의 마음이 어떨지 알기에 한편으론 죄송스런 마음도 들어 쉽게 발걸음이 움직이질 않는다. 전날 울산을 떠나며 먼저 시부모님들께 인사를 드리고 와야 했던 남편 엄봉이도 같은 마음이었으리라…자꾸만 울컥 하는 마음을 겨우 꾹꾹 누르고 가족들과 친구들 쪽으로 자꾸만 뒤돌아 보며, 왕복
http://diaspora.kr